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  •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삼각초등학교
  •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삼각초등학교
  •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삼각초등학교

독서교육계획

글자크기
크게
100
작게

목적

학생, 학부모, 교사가 함께하는 독서 교육 을 통하여 양서 선택, 자율적인 독서, 도서 이용 능력을기르는 한편,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다양한 정보 생산력을 높임으로써 평생 학습의 기틀마련

방침

  • 가. 학년별 권장 도서 선정 위원회를 조직·운영
  • 나. 학년별로 권장 도서를 선정· 구입하여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지도
  • 다. 독서 교육에 대한 여건 조성에 노력, 학급에서 학생의 자율적인 독서 시간 최대한 확보
  • 라.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체계화하여 효과적인 학습 독서력 기르기
  • 마. 국내외 도서관과 인터넷 연동 체재를 구축하여 정보 생산력을 높임
  • 바.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도모

독서 교육 추진 위원회 구성 및 운영

  • 독서교육추진위원회 구성
    • 위원장 : 교장
    • 부위원장 : 교감
    • 자문위원 : 각 학년 부장 6명 위원
    • 독서 교육 기획: 독서담당교사
    • 권장 도서 선정 지도 :각 학년 도서 담당교사
    • 독서 교육 행사 추진 :각 학년 도서 담당교사
  • 독서 교육 추진 영역
    • 가. 교과 학습을 통한 독서지도
    • 나. 특별활동, 지역 사회의 도서관 이용, 가정학습을 통한 독서 지도
    • 다. 특기.적성 교육을 통한 독서 지도
    • 라.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한 독서 지도
    • 마. 학생 자율 선택적 독서지도

추진내용

  • 독서교육의 여건 조성
    • 가. 학교 도서실 확충 및 환경 정비
      • 1) 도서 확충 현황 파악(도서실에 비치)
      • 2) 도서실 개방 운영 지도
    • 나. 학교 도서실의 전산화 추진
      • 1) 도서 분류의 체계화
      • 2) 도서 목록 d/b자료화
    • 다. 학급 문고 설치 운영
      • 1) '가정의 책을 학교로, 학교의 책을 가정으로' 운동 전개
      • 2) 권장 도서 확충 지원 : 학교 운영비의 3% 확보
      • 3) 학급별 독서지도판 설치 운영(3 ∼12월)
      • 4) 학생 개인별 독서지도 실적 누가 기록(학급담임) -권장 도서별 실적
    • 라. 권장 도서 선정 위원회 조직 ·운영(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)
  • 자율 독서 분위기 확산
    • 가. 사제 동행 독서 시간 운영
      • 1) 아침 사제 독서 시간 운영
      • 2) 점심 시간 및 방과후 자율 독서 시간 운영
    • 나. 가정과 연계한 독서 지도
      • 1) 가정 독서 시간 정하기 지도
      • 2) 학교 도서 가정에 대출
T
O
P